수한 사전

이 사전은 크게 한국수어 표제어부와 한국수어 의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①수어 표제어는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같은 표제어가 지역별, 세대별로 조금씩 다르게 사용되는 경우에는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표제어의 ②변이형 영상도 함께 제시했습니다. 수어 표제어의 형태는 영상뿐만 아니라 ③수어문자(SignWriting)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수어문자는 수어의 형태를 온전히 표현할 수 있는 수어표기법입니다. 수어 표제어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④수형을 그림으로 볼 수 있고 수어의 ⑤입 모양은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수어문자와 수형은 표제어를 검색하는 데 필요한 정보입니다. ⑥표제어의 의미는 한국어 대응 표현 즉 한국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각 의미에 맞는 ⑦수어 용례는 표제어가 문장 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줍니다. 모든 수어 용례는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으며 수어문자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표제어의 ⑧비슷한 형태의 수어와 ⑨동음이의어, ⑩관련어, ⑪부가정보도 있어 표제어의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수한 사전 검색

수한 사전의 수어 표제어는 ‘한국어 대응 표현’, ‘수어문자’, ‘수형’ 세 가지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.

①한국어 대응 표현

찾고자 하는 한국어 단어를 입력하여 수어 표제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.

②수어문자

수어문자로 수어 표제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기호 ‘’는 수형을 대표하는 기호입니다. 두 번째 기호 ‘’는 수어의 움직임 즉 수동을 대표하는 기호이고 세 번째 기호 ‘’는 수동의 속도를 의미합니다. 네 번째 기호 ‘’는 눈썹, 눈, 입과 같은 비수지기호들을 대표하고 마지막 기호 ‘’는 머리와 어깨 같은 비수지기호를 뜻합니다. 수어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다섯 기호 ‘’ , ‘’ , ‘’ , ‘’ , ‘’ 중 하나를 선택한 뒤 원하는 하위 수어문자 기호를 선택합니다. 숫자가 있는 수어문자까지 클릭해야 검색이 가능합니다.

③수형

찾고자 하는 수어 표제어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수형에 해당하는 그림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.

한수 사전

이 사전은 크게 한국어 표제어부와 한국어 의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①한국어 표제어의 뜻풀이와 용례는 한국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. 그리고 이를 ②수어 영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. 그 외 ③한국수어 대응 표현은 한국어 표제어를 수어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대응 표현이 여러 개가 있는 경우 여러 개의 영상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한수 사전 검색

한수 사전의 한국어 표제어는 한국어 단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.